PR · IR

Blog

안정적인 서버, 유용한 데이터 : 서버 개발팀

2022. 02. 22

애니펜이 직접 기획하고 직접 인터뷰하는 ‘애니펜 오리지널 인터뷰’ 코너에서는 애니펜의 주요 프로젝트와 서비스, 그리고 사내 소식을 전합니다. AR키오스크와 모바일 게임, AI 개발팀, 2D 그래픽팀에 이어서, 이번에는 서버 개발팀을 소개합니다. 서버 개발팀은 어떤 일을 하는지, 업무 방식과 팀 분위기는 어떤지 들어봤습니다.

해당 인터뷰는 아래 텍스트 기사 혹은 영상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인터뷰 영상]
[인터뷰 기사]
Q. 서버개발팀은 주로 어떤 업무를 하나요?

우지환 팀장(이하 우지환) : 서버개발팀은 팀장인 저와 연구원 3명이 함께 하고 있습니다. 애니펜에서 개발되는 모든 서비스의 서버를 개발, 관리하고 있는데요. 주로 백엔드(Back-end) 단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먼저, 저희가 개발할 때 사용하는 언어를 소개해 드리자면, 주로 JAVA 언어를 기반으로 한 스프링 부트(Spring Boot) 프레임 워크로 개발하고, 상황에 따라 Node.js 등도 사용합니다. 그리고 저희가 사용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는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GCP : Google Cloud Platform), 아마존 웹 서비스(AWS : Amazon Web Servies)입니다.

그동안 개발했던 서버 종류는 영상을 저장하고 스트리밍 서비스를 지원하는 Encoding 서버, 사용자의 데이터를 저장하는 DB 서버, 그 데이터를 전달하는 API 서버, 그리고 서비스를 관리하는 관리자 서버를 개발 및 유지 보수하고 있습니다.

Q. 최근 진행했던 대표적인 프로젝트는 무엇인가요?

최상열 : 2020년 말, 애니펜 통합 회원 서비스를 구축했고, 2021년 12월, 인터랙티브 웹툰 모바일 앱 AR TooN을 출시했습니다. 최근에는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을 위한 Webrtc 서버 개발, 그리고 메타버스 플랫폼 시연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API 작업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Q. 그밖에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도 소개해 주세요~

최상열 : 모바일 아케이드 게임 <미니특공대 월드> 오픈 초기에 있었던 일도 생각나는데요. 오픈 직후 많은 사용자들이 한꺼번에 몰려서 DB 서버의 스토리지 용량이 부족해졌었어요. 그래서 그때 신속하게 DB 서버의 유저 log 데이터를 40일만 보관하고 그전에 저장된 데이터는 AWS S3 스토리지에 일별 저장하는 형태로 처리했습니다.

Q. 서버개발팀은 어떻게 일하나요?

우지환 : 자신이 개발한 코드를 리뷰하고 진행사항을 파악하는 게 중요한데요. 그래서 저희는 개발하고 있는 프로젝트의 코드들을 같이 리뷰한 다음에, 팀원들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코드를 개선해요.

Q. 팀 분위기는 어떤가요?

최상열 : 저희 팀은 자유롭고 능동적이에요. 팀장님께서 각자 자신의 스타일로 개발하라고 해주시고, 코드 리뷰 시간을 통해 팀원들과 편하게 의견을 주고받아요. 개발 방식을 서로 배우기도 하고 또, 개선점을 찾아서 같이 성장하고 있어요. 팀원들 모두 본인 업무에 자부심과 책임감을 갖고 있다고 생각해요.

Q. 애니펜의 증강현실 기술과 여러 서비스, 그리고 서버팀의 역량이 어떤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우지환 : 증강현실 세계에서 생기는 개인화 데이터들을 서버개발팀이 서버에 저장, 관리, 가공하고 사용자에게 가치 있는 데이터로 만드는 일들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AR ZONE(AnibeaR zone)과 <미니특공대 월드> 등의 프로젝트를 하면서 영상 인코딩, 개인화 데이터 처리를 했었는데요. 그 경험을 토대로 앞으로 만들어질 애니펜의 메타버스 플랫폼에도 큰 역할을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애니펜의 서버개발팀에서 같이 일하고 싶은 분은 어떤 분인지 궁금해요.

우지환 : 모르는 부분과 새로운 것을 끊임없이 찾아보고 더 나은 답을 찾으려 노력하는 분, 시스템의 성능과 구조, 코드 개선을 즐기시는 분, 팀플레이를 이해하고 협업 및 소통이 원활하신 분, 꼼꼼하고 책임감 있는 분과 일하고 싶어요.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하는 만큼 상황에 맞는 언어, 프레임워크, 제품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인이 주력하는 개발 언어 외에도 거부감이 없으셨으면 좋겠습니다. 클린 코드 관련 책을 읽고 공부하면서, 깨끗하고 확장성 있는 코드를 만들기 위해 계속해서 노력하시는 분이면 더 좋겠죠.

Q. 마지막으로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우지환 : 각 개발팀에서 새롭게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들이 있는데요. 각 서비스들이 개발되어 출시됐을 때, 서버 단에서도 무탈하게 정상적으로 운영하겠습니다.

최상열 : 서버 다운 걱정 없는 애니펜으로 만들겠습니다.